치질클리닉
치핵이란?
치핵은 항문관의 정맥혈관들이 충혈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늘어나서 덩어리를 이루어 생깁니다. 치핵도 항문의 안쪽으로 생기면 내치핵(암치질) 항문 바깥쪽으로 생기면 외치핵(숫치질)이라 합니다. 즉 암치질의 경우는 항문 속의 살이 노출이 되고 숫치질일 경우에는 항문 밖의 살이 노출이 됩니다.
치핵의 원인
유전적 요인 : 항문 혈관이 선천적으로 약해서 생기는데 가족중에 흔히 발생한다.
직업적 요인 : 오래 앉아 있거나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직업의 사람들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배변습관의 이상 : 변비나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서, 습관적으로 대변을 오래보는 사람에게서 흔히 발생한다.
음식물에 의한 요인 : 술을 자주 마시거나, 섬유질을 적게 섭취하는 경우와, 자극성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에게 흔히 발생한다.
복압의 증가에 의한 요인 : 임신이나 기침을 많이 하는 경우, 복압이 많이 오르는 운동을 하는 경우에 흔히 발생한다.
연령증가에 의한 요인 : 나이가 들면서 항문의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조직이 약해져서 잘 발생한다.
치핵의 증상
출혈 : 주로 내치핵에서 나오므로 선혈성이고 통증이 없을 때가 많다.
통증 : 묵지근하거나 밑이 빠지는 것 같은 기분 나쁜 통증
종괴 또는 항문탈출 : 종괴는 외치핵, 항문탈출이 되면 혼합치핵이 대부분이다.
그 외에 분비물, 항문가려움증, 항문불쾌감, 배변곤란 등이 있다.
치핵의 분류
위치에 따른 분류
내치핵 : 치상선 상부의 내치핵 정맥총의 병변 주로 혈관성분 : 출혈의 주된 원인
외치핵 : 치상선 하부의 외치핵 정맥충의 병변.
혼합치핵 : 내치핵과 외치핵이 합쳐진 상태.
교액성 치핵 : 돌출된 치핵이 환원되지 않고 조직의 괴사가 온 것으로 극심한 통증 유발
정도에 따른 분류
1도 : 치핵이 항상 항문관 내에 존재
2도 : 배변시 탈출하였다가 즉시 환원됨
3도 : 배변 후 밀어넣어야만 들어감
4도 : 늘 항문 밖으로 치핵이 탈출
치핵의 치료
치핵은 살아가면서 불가피하게 오는 질환으로 예방도 중요하지만 치료가 더욱 중요합니다. 요즈음에는 통증을 경감시키면서 항문기능을 보존하는 여러가지 치료방법이 개발되어서 환자에게 좋은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무결찰술 : 간단한 국소마취로 가능하고 입원이 필요 없으며, 통증이 없다. 그러나 내치핵에만 적응이 된다. 주사요법 : 국소마취로 가능하며, 입원이 필요없고 통증이 거의 없다.
대개는 수술적 방법이 가장 좋은데 그 이유는
1. 거의 재발이 없게끔 치핵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치핵 이외의 다른 질환이 동반되어 있을때 동시에 수술이 가능합니다.
3. 치핵 제거 시 항문 성형술을 동시에 시행하여, 지저분한 항문피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수술 이외의 방법은 외래에서도 시행가능 하지만, 완전하게 제거되지 않아 수년내내 재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 적응증
3도, 4도 치핵
다량의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
치열(항문이 찢어지는 것)을 동반하여 배변시나 배변후 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본인이 불쾌하게 여겨지거나, 청결하게 하기가 번거롭고,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
피부꼬리의 경우, 너무 지저분하게 많이 생긴 경우
가벼운 정도의 치핵이지만, 해외주재 또는 벽지로 가게 되어 의료시설의 대한 불안감이 있는 경우
향후 치질이 악화될 상태에 처하게 되는 경우(군입대, 임신)